DISTEP 동정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IPCC 초청 과학기술협력 세미나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2/10/18 (09:58) 조회수 376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은 1012‘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IPCC 초청 과학기술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이하 ‘IPCC’) Abdalah Mokssit 사무국장의 발표와 그에 대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Mokssit 사무국장은 IPCC의 역할과 조직, 평가보고서 발간 절차에 관해 설명하고, 최근에 발간된 제6차 평가보고서의 내용을 소개했다. 특히 제6차 평가보고서에서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제시한 주요 분야*별 조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여 공유했다.

*에너지(Energy), 대지 이용(Land use), 산업(Industry), 도시(Urban), 건축물(Building), 교통(Transport)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UN의 전문기관인 세계기상기구(WMO)와 그 산하기관인 환경계획(UNEP)에 의해 1988년 설립된 조직으로서, 인간활동에 대한 기후변화의 위험을 평가하여 그 영향 및 실현가능한 대응전략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연합 기본협약(UNFCCC)의 실행에 관한 보고서를 발행하는 기관이다. IPCC 평가보고서는 기후변화에 관한 가장 포괄적인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며, 전 세계 학계, 정부 및 산업 부문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표준 참고자료로 평가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