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형 융합신산업 창출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 사전기획과제 참여자 대상 비즈니스 모델 교육 개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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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2/08/17 (19:41) | 조회수 678 |
「대전형 융합신산업 창출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 사전기획과제 참여자 대상 비즈니스 모델 교육 개최
DISTEP은 대전시와 공동으로, 「대전형 융합신산업 창출 특구기술 실증 선도사업」 사전기획과제 참여자 대상 비즈니스 모델 교육을 개최하였습니다.
일시 : 2022. 8. 8.(월) ~ 10.(수) (3일간) 9:00 ~ 18:30
장소 : 한밭대학교 국제교류관 502호 강당
강사 : 황규진 소장 (기술과가치)
이번 비즈니스 모델 교육은 대전형 실증사업 사전기획과제에 선정된 12개 기관의 과제책임자 및 핵심 개발인력(기관당 2~3인, 약 30명 내외)을 대상으로 기술사업화 및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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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차 (이론 1.5h 실습 5.5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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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이론 2h 실습 5.5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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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차 (이론 2.5h 실습 5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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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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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컨셉 정리 • 아이디어 발상 원리 • 아이디어 선정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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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 9-Block Diagram • STP 분석 (초기 타겟 식별 및 고객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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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습결과 BM 반영 • 고객 검증 절차 • 수익 모델과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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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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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노베이션 브레인 스토밍 및 조합 분석 • 신사업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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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컨셉 정리 • 초기 타겟 구체화(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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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타겟 구체화(Ⅱ) • 고객 가치 구체화 |
1일차 교육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9-Block 및 사업 아이디어 선정과 관련된 이론 강의와 함께 신사업 아이디어 선정 과정에 대한 실습/발표를 통한 공유가 있었습니다. 또한, 12개 참여기관의 실증사업 아이템 소개시간을 통해서 각 실증사업 아이템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2일차 교육부터는 각 기관의 실증사업 아이템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비즈니스 모델 작성을 시작했습니다. 오전에는 BM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객가치”의 대상이 되는 고객을 발견하고 초기 타겟을 구체화하는 과정인 STP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분석에 대한 이론 강의와 실습이 있었습니다. 이후 각 사업별로 “고객가치” 제안의 근거인 RTB(Reason to Believe)까지 정리하며 고객가치 제공 부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마지막 3일차 교육에서는 고객검증, 벨류체인 설계, 수익모델 개발과 관련된 이론 강의 및 간단한 실습이 있었습니다. 점심식사 이후에는 3일간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비즈니스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일간의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 교육을 통해서 각 기관의 비즈니스 모델이 보다 시장친화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함께 경험할 수 있어서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DISTEP은 앞으로도 기술사업화 및 실증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술이전 관련 전시회 참여, 사업 계획서 및 투자 제안서 작성 교육/컨설팅 등)을 마련하여 실증사업 참여기관들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